고혈압 시리즈 1. 살쪄서 생긴 고혈압

 

이재성 한의원 원장

 

50세 남자 ‘주류’님. 69년생 닭띠다. 172cm 80kg. 배가 좀 나왔다. 그래도 많이 쪄 보이지 않는다. 거의 매일 술 마신다. 매일 음주 경력 30년 가까이 됐다.

 

작년 봄 건강 검진에서 고혈압이 나왔다. 높은 혈압 144, 낮은 혈압 94. 무슨 혈압이 이렇게 구체적인가 알아보니 원래 그렇게 하는 거라 한다.

 

평생 혈압약 먹어야 한다는데.. 혈압이 160도 아니고.. 혈압약 먹기 전에 먼저 치료해볼 방법 없을까.. 그래서 ‘주류’님은 한의원을 찾았다. 한의학 치료도 나름 체계적이었다.

한의학에서 고혈압은 한약과 침으로 치료한다. 한약은 4가지 기전을 합한다. 혈압을 떨어뜨리는 약이 주요 한약이다. 전복 껍데기가 있다. 전복 껍데기를 아주 미세하게 갈아서 쓴다. 하루 용량이 40그램 이상. 많은 양을 쓴다.

 

그리고 혈압과 동반된 열증상을 치료한다. 혈압이 높으면 대개 약간 열이 발생한다. 입이 마를 수 있다. 꿀풀이 들어간다.

또 혈관 보호제를 섞는다. 혈관이 손상되고 피딱지가 둥둥 떠다니는 걸 어혈이라 한다. 혈관을 보호하면서 피딱지를 없애는 한약. 단삼을 쓴다.

 

마지막으로 소화 잘되게 하는 약을 섞는다. 소화가 늦게 되면 피가 걸쭉한 상태로 오래 갈 수 있다. 소화 잘되게 하는 산사라는 한약이 피도 맑게 한다.

 

침 치료 중 쉽게 알만한 침 자리는 족삼리다. 족삼리에 뜸 뜨면 혈압이 20 이상 떨어진다.

‘주류’님에게 생활상 치료법도 같이 처방됐다. 술 끊으라 했다. 술을 소주 2잔 이하로만 줄여도 혈압이 5 떨어진다고. 살 빼라 했다. 살 1킬로 빼면 혈압이 2 떨어진다. 172cm 키에 적정 체중은71킬로니까, 9킬로를 빼라 하였다.

 

3개월간 술을 끊고 저녁을 굶었다. 4킬로 빠졌다. 한약 먹고 침도 맞았다. 혈압 130에 80. 이 때부터는 한약만 먹었다. 1년 후 체중 71킬로. 혈압 126에 76. 치료를 끝냈다.

고혈압이 완치된 건가? 그렇다. 고혈압은 죽을 때까지 약 먹어야 하는 병 아니다. 살쪄서 생긴 고혈압은 살 빼면 완치된다. 혹여 살 빼도 안 떨어지는 사람이 있으니 먼저 혈압부터 치료해놓는 거다.

 

혈압이 120 넘었는데 치료를 끝내는가? 끝내도 된다. 120에서140 사이를 고혈압 전 단계라 한다. 120에서 140 사이에 있으면 4년 안에 고혈압 될 확률이 절반이나 되기 때문이다. 126으로 유지하기만 하면 된다. 술 끊고 체중 조절하면 생각만큼 시간 지나도 안 올라간다.

 

다만, 나이 들면 혈압이 올라간다. 혈관이 딱딱해져서 그런다. 그래서 운동하라고 한다. 운동은 혈압에 큰 도움 안 된다. 매일 운동해봐야 혈압 3 떨어진다. 하지만 운동은 혈관을 탱글하게 유지한다.

 

고혈압에서 중요한 혈관은 동맥이다. 동맥 혈관은 그냥 빨대같이 굳어 있는 게 아니다. 풍선에 바람 넣으면 풍선이 오므려지려고 탱글해지듯 동맥은 탱글하다. 아예 근육층이 있다. 이 근육층이 나이 들면 힘을 못 쓴다. 운동하면 탄력 유지된다. 그러면 혈압126도 나중에 고혈압 안 된다.

 

짠 것 먹지 말라고 한다. 소금이 모든 사람의 혈압을 올리지 않는다. 20대는 소금물을 마셔도 두 번 오줌 싸면 다 나간다. 근데 40세 넘으면 둘 중 한 명이 소금에 혈압이 올라간다. 자신이 그런지 궁금하면 일주일만 김치 · 국 끊고 혈압 재보면 된다. 우리나라 음식의 소금양은 대부분 김치 많이 먹고 국물 비울 때 문제가 된다.

 

뒷목 뭉치면 혈압 올라간 걸까? 아니다. 뒷목은 그냥 뭉친 거다.근데 스트레스 받아서 뭉친 근육이면 혈압도 같이 올라가는 수 있다. 따로 치료해야 한다. 뒷목 치료, 혈압 관찰 다 해야 한다.

 

혈압을 쟀는데 180이면 바로 한의원 뛰어가 침 맞아야 할까? 아니다. 200 안 넘으면 안정하면 내려간다. 3시간 정도 있으면 알아서 내려간다.

 

고혈압이 문제 되는 건 10년 정도 지났을 때다. 10년간 혈관을 뺨 때리듯이 때려 놓으니 혈관이 너덜너덜해진다. 그러면 혈관이 딱딱해진다. 딱딱해진 혈관은 터지기 쉽다. 또 막히기도 쉽다. 심장 혈관 막히면 심장마비 된다. 뇌혈관 막히면 중풍 된다.

 

그래서 막 생긴 고혈압은 긴장할 필요 없다. 차분히 술 끊고 살 빼면 된다. 시간 충분히 남아 있다.

Posted by 익산참여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



단체소개 | 후원하기 | 찾아오는 길 | 관리자 | 글쓰기

사업자등록번호 403-82-60163 | 대표 장시근 (54616) 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307(모현동1가) | 전화 063-841-3025 | 팩스 063-841-9331 | 메일 ngoiksan@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