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시리즈 2. 긴장 때문에 생긴 고혈압

 

이재성 (이재성 한의원 원장)

 

55세 여자 ‘긴장’님. 운전 배우는 중이다. 면허는 오래전에 땄다. 장롱에 모셨는데 손녀가 생겼다. 손녀 데리고 집안 살림까지 하려니 운전이 필요해졌다.

 

그 나이에 운전 학원을 다시 등록했다. 액셀과 브레이크 익숙해지는 데도 한 달이 더 걸렸다. 운전 학원 두 달 다닌 뒤, 다시 남편 선생님의 교육을 받았다. 그래도 안 된다. 운전석 앉으면 긴장한다. 몇 번의 접촉 사고도 있었다. 잠자리에서도 운전 걱정이 든다. 그만둘까도 생각한다. 남들 다 한다는 운전. 나만 6개월째 뭔 짓이냐..

 

그러다 건강 검진에서 고혈압이 나왔다. 130에 100. 엥? 이것도 고혈압인가? 고혈압이었다. 고혈압은 둘 중 하나만 높아도 고혈압이다. 높은 혈압이 140 넘으면 고혈압. 낮은 혈압이 90 넘어도 고혈압이다.

 

고혈압은 피가 세게 파도쳐서 문제다. 세게 출렁인 피는 혈관벽을 때린다. 피는 심장이 짤 때 더 세게 온다. 이게 높은 혈압이다. 심장이 쉴 때는 좀 약하게 간다. 심장이 쉬어도 피는 앞으로 가는 힘이 있다. 동맥도 짜는 힘을 갖고 있어서 그런다. 동맥은 긴 풍선 같다. 피가 들어오면 탄력이 생긴다. 그래서 심장이 쉬어도 피를 앞으로 보낸다. 이게 낮은 혈압이다.

 

시간상으로는 심장 짜는 시간이 3분의 1이다. 나머지 시간은 동맥이 짜는 시간이다. 그래서 낮은 혈압 오르는 게 혈관 부담 시간은 두 배로 길다. 센 힘은 아니어도 무시할 수 없다. 혈관벽 때리는 시간이 길어지면 혈관 손상된다. 손상되면 굳어진다.

 

긴장 때문이다. 온몸이 긴장하면서 근육이 뭉쳤다. 뭉친 근육이 혈관을 누른다. 혈관에 새로운 압력이 생긴다. 혈압이 오른다. ‘긴장’님은 아직 동맥이 단단할 나이가 아니다. 그래서 동맥 탄력이 좋다. 심장이 짤 때는 동맥이 팡팡 늘어나서 혈압이 오르지 않는다. 근데 심장 쉴 때만 혈압이 오른 거다.

 

한방 신경안정제를 처방한다. 시호라는 한약이 있다. 응용범위가 넓다. 조금 쓰면 기운을 오르게 한다. 많이 쓰면 신경 안정을 시킨다. 아주 많이 쓰면 몸의 열을 끈다. 그래서 긴장 때문에 생긴 고혈압에는 많은 용량을 쓴다.

 

처방 이름은 청간강압탕이다. 시호에다가 향부자, 조구등, 치자 등 약재를 합한다.
긴장이 오래되면 몸에서 다 풀어지지 못한다. 풀어지지 못한 긴장은 몸에 남는다. 화로 변한다. 화로 변하면 몸의 증상들이 나온다. 머리가 아프다. 어지럽다. 가슴이 답답하다. 입이 쓰다. 꿈이 많다. 잘 놀랜다. 고혈압도 이 증상 중 하나다.

 

치료 목표는 완치다. 동맥 경화가 오지 않았기 때문에 시간이 있다. 운전 익숙해지면 혈압 낫는다. 그때까지만 치료하면서 운전 연습하면 된다. 1년 정도 운전 연습했는데도 긴장되면 운전을 포기해야 한다. 운전 포기도 고혈압 근본 치료법 중 하나다.

 

긴장한다고 낮은 혈압만 오르는 거 아니다. 성격이 예민하거나 운전 선생님이 무서우면 높은 혈압도 같이 올라간다. 150에 100되기도 한다. 그래도 치료법은 같다. 다만 처음에 혈압을 안정시키려고 운전을 쉬게 할 수는 있다. 운전 선생님을 바꾸는 게 답일 수도 있다.

 

긴장 잘하는 사람이 긴장한다. 긴장 잘하는 사람은 평소에 국화차를 마시는 게 좋다. 물 대신 국화차를 늘 마시면 된다. 국화꽃 가장 작은 게 약이다. 녹차는 좀 더 강력하다. 오줌을 잘 나가게 해서 혈압을 낮춘다. 즉, 혈압 낮추려면 오줌 마려울 정도로 진하게 마셔야 한다.


오줌량을 늘려서 혈압을 떨어뜨리는 건 치료법에 쓰인다. 한방, 양방 모두 오줌량을 늘려 혈압 잡는 법을 쓴다. 그래서 오줌량 줄어드는 짠 음식은 안 된다. 혈압 오른다.
 
긴장되면 숨이 빨라진다. 이 빨라진 숨을 잡는 게 긴장 풀기의 핵심이다. 천천히 숨 쉬면 된다. 천천히 들이쉬었다가 천천히 내쉰다. 좀 시원한데로 나가서 천천히 숨 쉬면 가라앉는다.

 

혈압 오르는 이유는 종합 안내한다. 세 가지다. 살찌면 오른다. 1킬로 올라가면 혈압 1 ~ 2 정도 오른다. 높은 혈압, 낮은 혈압 다 오른다. 짜게 먹는 것도 일시적으로 살이 찐 거다. 며칠 외식했더니 체중 3킬로 늘고, 혈압 5 정도 오르는 게 짠 음식 때문이다. 외식 안 하면 혈압 내려간다.

 

스트레스 받아도 오른다. ‘긴장’님처럼 낮은 혈압이 올라간다. 그리고 마지막 원인이 동맥 경화다. 동맥이 굳어지면 빨대처럼 된다. 심장이 세게 쏘면 그대로 혈압이 올라간다. 심장이 피 안 쏠 때는 혈압이 뚝 떨어진다. 그래서 160에 70 같은 혈압이 된다.

종합 예방법은 체중 관리, 스트레스 피하기, 예민한 거 없애기, 운동이다.

Posted by 익산참여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



단체소개 | 후원하기 | 찾아오는 길 | 관리자 | 글쓰기

사업자등록번호 403-82-60163 | 대표 장시근 (54616) 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307(모현동1가) | 전화 063-841-3025 | 팩스 063-841-9331 | 메일 ngoiksan@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