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공유씨가 찾아갑니다.
#3 회전교차로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2020.3.18(화) 오후6시50분, 낭산면 석천삼거리 회전교차로 가기전 이정표




어쩌다 운전을 하는 저는 회전교차로를 만나면 일단 주춤하면서 교통유도 표지판에 따라 서행하며 조심스럽게 운전을 합니다. 제가 아는 상식은 먼저 진입해서 회전하고 있는 차가 우선이기 때문에 차량을 보내고 들어가려고 합니다. 이것도 익산처럼 중소도시는 그마나 가능한 이야기겠지요? 대도시에서는 복잡할 것 같구요.
익산은 도심 외곽에 주로 설치되어 있어서 회전교차로를 접할 기회도 별로없고, 무심코 이용하다보니 여러모로 주의사항에 대한 부분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올해 초 교통 관련한 다양한 의제들을 정보공개 청구하면서 회전교차로 사고발생 내역을 받아보았는데요. 직접 회전교차로에 찾아가서 현장을 보고 경찰관, 지역주민, 여성운전자 등의 인터뷰와 모니터를 통해서 사고 발생과 회전교차로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익산에 회전교차로는 모두 11곳

설치는 송학동 서부환승장 교차로와 도심 외곽에 있는 황등 입구 삼거리, 삼기면 오룡교차로, 삼기면 의료과학산업단지 입구, 함라면 탑고지 교차로, 왕궁면 농공단지 교차로, 낭산면 석천삼거리, 함열 LED 산업단지1, 함열 LED 산업단지2, 삼기산 교차로(2019.10 변경), 금마면 금마저수지 교차로까지 모두 11곳에 있습니다.



익산의 회전교차로 교통사고는 지난해 총 6건 발생(전년과 동일)

교통사고는 지난해 연말 기준으로 총 11곳 중 3곳에서 발생됐습니다. 서부환승장 교차로에서 19년 3건 발생(18년 5건) 전년대비 2건 감소, 낭산면 석천삼거리에서 19년 2건 발생(18년 1건) 전년대비 1건 증가, 함라면 탑고지 교차로에서 18년 0건 에서 19년 1건이 발생 했습니다. 이 사고로 사망자수는 0명 이었고 부상자 수는 18년 총1명에서 19년 총4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위치

2018

2019

발생

사망

부상

발생

사망

부상

함라면 탑고지 교차로

0

0

0

1

0

0

송학동 서부환승장 교차로

5

0

1

3

0

3

낭산면 석천삼거리

1

0

0

2

0

1




여성운전자 최00씨(50)는 “저는 함라면 탑고지 교차로를 지나간 적이 자주 있습니다. 시간에 맞춰 수업을 다니다보면 바쁜 마음으로 지나가기 일쑤인데요. 좌우를 신중하게 살피지 않고 무조건 진입해서 가다보니 때론 서행하지 못해 회전하면서 경계석에 부딪칠뻔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동안 안전한 통행방법을 잘 모르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라고 안전교육의 필요성을 말했습니다.



경찰관 이00씨(54)는 “교통사고가 났을 때 현장을 출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차량흐름을 원활하게 하거나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전국적으로 회전교차로를 설치하거나 변경하는 수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안전시설물 등은 충분히 고려해서 설치하고 운영하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운전자들이 회전교차로를 사전에 인식하지 못했거나 교차로 운행에 대한 인식이 조금 부족해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라고 했습니다.


 



송학동 서부환승장 교차로옆 지역주민 김00씨(55)는 “이곳은 T자 모양으로 익산역 서부환승장 주차장 진입로와 인접해 있는 곳입니다. 특히 장신휴먼시아에서 교차로 방향은 넓었던 차선이 교차로 부근에서 갑자기 좁아집니다. 이때 회전교차로 자체를 인식하지 못해 과속하는 중에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동안 저도 송학초등학교에서 교차로 방향으로 지나가다가 아찔한 경험을 여러번 했습니다. 사고를 목격한 적도 있습니다.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송학초등학교에서 교차로 방향 그리고 이편한 세상 아파트에서 교차로 방향, 장신휴먼시아에서 교차로 방향 모두에 과속방지턱이 꼭 설치되어야 합니다.”라고 안전시설물 설치를 강조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지역교통안전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데 주요 5개 분야를 집중 관리하면서 예산을 배분하고 있습니다. 매년 평가를 통해서 지역별 교통안전 여건과 교통안전 수준을 높여내고자 힘쓰고 있는데요.
지난해 전국에 회전교차로를 71개 설치하는데 99억4,000만원의 국비가 세워졌습니다. 그중 전북도 9개가 포함됐습니다. 앞으로 회전교차로의 필요성과 도입을 추진하는 자치단체가 많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5개 영역 : 교통사고 작은 곳 개선, 회전교차로 설치,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개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사고를 예방하고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회전교차로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요??
“주민, 행정, 경찰 모두의 노력이 가장 절실합니다.”


운전자들이 올바른 통행방법을 인식해야 하는 것
행정이나 경찰서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곳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
가까운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 과정을 꼭 가지는 것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과감하게 보완하는 것

 

Posted by 사용자 익산참여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사용자 익산참여연대 2020.04.13 10: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 3월 20일 익산시 홈페이지 -시정에 바란다에 송학동 서부환승장 회전교차로에 대한 의견제안서를 제출했습니다. 이후 3월 24일 KCN 금강방송 취재기사가 방송되었고, 익산시는 지난 4월 7일 과속방지턱 설치 및 교통안전시설물 보완하겠다는 답변을 했습니다. 회전교차로 인식을 제대로 하지 못해 그동안 사고 위험에 노출되었지만 이후 개선이 된다면 시민들의 안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보완되기를 기대합니다.



단체소개 | 후원하기 | 찾아오는 길 | 관리자 | 글쓰기

사업자등록번호 403-82-60163 | 공동대표 이학준 황치화 (54616) 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307 (모현동1가)

전화 063-841-3025 | 메일 ngoiksan@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