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공유씨가 찾아갑니다.

#6 익산시 유료 공영주차장 11곳 실태조사


지난 9월 3일 시장 5곳의 공영 주차장과 시장 외 6곳의 공영주차장을 찾아가 이용해봤습니다. 매일시장은 일부 공간이 공사 중이었고, 중앙시장 주차장은 전면 공사 중으로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유료 공영주차장 전체가 일률적인 면적과 편리한 시설로 이용하는 시민모두가 불편함이 없어야 하겠지만, 갈수록 많아지는 차량을 감당하기에도 턱없이 모자라 보이는 형편입니다.
유료 공영주차장 이용율이 높아졌지만, 불법 주정차가 여전한 곳도 있었습니다. 시민들이 찾기 쉽고, 이용이 편리한 공간으로 개선되고, 좀 더 확대가 되어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익산시에 정보공개 청구한 이 자료는 기간을 2017년~2020년 현재기준으로 요구하였으나 시장 외 6개 공영주차장은 유료 전환시기~2020년 6월 기준으로, 시장 5곳의 공영주차장은 2017년~2020년 4월 기준으로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 유료 공영주차장 이용현황

- 유료 공영주차장 11곳의 총 주차면수는 753면이며, 시장 외 유료공영주차장 총 이용횟수는 522,016건(이중 감면횟수 226,843건)이었고, 이용금액은 2억8천4백만원 (감면액 2억6천1백만원) 이었습니다. 시장 유료 공영주차장 총 이용대수는 1,152,327대이고, 이용금액은 2억6천2백만원이었습니다.


- 시장 외 공영주차장 중에서 모현2주차장과 영등공영주차장 이용횟수가 가장 많으며, 시장 공영주차장은 북부시장 주차장이 이용횟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공영주차장 유료 전환이후 초창기엔 이용이 저조했었는데, 불법 주정차 단속이 강화되고, 다양한 감면혜택이 있다 보니 현재 이용율은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실태조사 당일 현황을 보면 서동시장(95%), 남부공영주차장(90%), 매일시장(98%), 남부시장(70%)가까이 되었고, 그 외 대부분의 주차장이 50% 이상 주차되어 있었습니다.

(※ 특히 철도이용객을 위해 익산역 주변에 있는 남부공영주차장과 송학주차장은 철도이용객 1일 무료, 대리주차 서비스 시행, 대리주차라인도 별도로 표시)

▫ 자녀 둘만 있어도 50% 감면 : 주차요금 감면혜택이 다양

- 50% 감면이 되는 사항은

익산시 거주하며 자녀가 2명 이상인 가정(아이조아카드 소지자), 장애인 및 국가유공상이자 자가운전차량인 경우(장애인용 스티커 부착차량 및 국가유공자증서 소지자), 저공해 자동차표지 부탁 차량인 경우,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자가운전자차량, 시에 주민등록 두고 있고 장기기증자, 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의 경우


- 60% 감면이 되는 사항은

경형자동차인 경우


- 100% 감면이 되는 사항은

익산시 성실납세자 지원대상자로 선정된 경우(성실납세자 인증서 표지를 부착한 차량), 전라북도 모범납세자 지원대장사로 선정된 경우(모범납세자 인증서 표지를 차량에 부착하거나 소지한 자), 전기자동차 또는 하이브리드자동차가 전기 충전할 경우(전기충전 영수증 제시 1시간 범위), KTX익산역 이용하는 경우(단, 24시간) 등등


▫ 유료 공영주차장을 직접 이용해보니


- 북부시장은 장날이 아니어서 한가로웠는데 주차장 주변으로는 불법 주정차가 여전했습니다. 특히 이용이 잦은 장날엔 주차장 이용시 입구와 출구가 뒤엉켜 매우 혼잡했습니다.


- 영등공영주차장은 출구가 2곳으로 나뉘어져 이용이 편리하며, 출구 바로 옆 배려석이 있고, 주차가능 대수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설치되어있습니다.


- 중앙공영주차장은 바닥이 잔디로 뒤덮여서 주차선 구분이 명확히 확인하기 어려운 점이 있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이동 동선, 입구, 출구 등의 폭이 협소해 이용시 상당한 주의가 요구되었습니다.


- 매일시장은 하나은행 뒤편에 위치해 있는데 주차장으로서의 기능이 상당히 떨어지며, 주차선 구분도 모호했습니다. 일부 공간이 공사 중이었고, 출입구 개선이 시급해 보였습니다.


- 중앙시장은 상가 사이에 출입구가 있어서 초행길인 운전자들이 이용하기에는 상당한 불편이 초래됩니다.


- 모현1공영, 모현2공영 주차장은 조성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차단기 고장으로 인해 모두 한곳으로만 통행 할 수 있었으며(1곳은 공사 중, 1곳은 방치 중), 주차가능 대수를 파악할 수 있지만, 수량 파악이 정확하지 않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 송학주차장은 입구와 출구가 다르고, 서부주차장 회전교차로 쪽 방면에서 좁은 골목길을 돌아서 입구로 들어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주차장 내부가 일부 내리막길 형태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주차가능 대수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 찾기 쉽고, 폭넓게 설계해 이용 시 불편함이 없는 주차장 관리

이용하는 분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주차장 이용안내, 주차장 입구 및 위치 등은 좀 더 세심하게 안내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최근 만들어진 주차장을 제외하면 실제 주차 가능대수와 주차면수는 여유 공간을 배려하지 않은 설계로 인해 좁아서 이용 시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유료화 되면서 초기 이용 관련하여 우려했던 많은 부분들이 자리를 잡은 듯 합니다.
익산 시민들 뿐만아니라 익산을 방문하는 타 도시 시민들도 유료 주차장을 이용하게 될 때에 찾기쉽고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가 잘 되었으면 합니다.

Posted by 사용자 익산참여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



단체소개 | 후원하기 | 찾아오는 길 | 관리자 | 글쓰기

사업자등록번호 403-82-60163 | 공동대표 이학준 황치화 (54616) 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307 (모현동1가)

전화 063-841-3025 | 메일 ngoiksan@daum.net